가톨릭 영어기도서

by 전신혜미카엘라 posted Jul 31, 201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미국, 영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영어권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영어기도서로 인터부를 준비하여 아주 좋은 취업성공 사례가 많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또한 공부하기 전에, 시험보기전에 영어기도서로 꾸준히 기도한 학생들의 대부분이 하버드 등 아이비리그 최일류 대학과 옥스포드 대학 등에 입학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21세기 들어 스마트폰과 게임, TV에 중독된 중고등학생과 대학생, 청년, 장년층들에게 영어기도서가 큰 도움을 주고 있어 흐뭇합니다. 영성적으로 핍박해진 청년들, 중고등학생들이 각종 시험과 공부, 인터뷰, 취업 등을 준비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목만 보고, 단순히 종교적인 측면이 강한 책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중고등학생과 대학생과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은 물론, 장년층과 70대, 80대 노년층에게도 인격을 함양하고 좋은 덕목을 기를 수 있는 품성을 지니는데 좋은 영적 서적이라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중고등 학생 등 젊은 충에게는 각종 시험과 인터뷰 등에 대비할 수 있는 학습효과를 가져다 주고 시험을 잘 볼 수 있고 학교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장년층과 노년층에게는 영어를 새로운 관점에서 배울 수 있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예방에도 아주 좋은 내용이 많이 있는 책입니다.

(2) 교보문고에서 구입한 영어기도서를 저도 읽고 있습니다. 중고등학생, 대학생들에게 아주
좋은 책으로 권유해드리고 싶습니다. 미국 등 영어권에 유학을 계획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더욱 더 읽기를 권유하고 싶습니다.

(3) 국제간 청소년들의 교류와 친교를 다지는데 영어기도서가 너무 좋은 책이라는 서울대교구 청담동 성당 주임 김민수 이냐시오 신부님의 영어기도서에 관한 추천 말씀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앞으로 국제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는 것이 우리나라 청년들의 생존의 길입니다. 미래 사회가 불확실성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중고등학생들이 스마트폰 등 SNS를 줄이고 좋은 덕목을 길러나가는데 심혈을 기울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기도서를 읽어보니 청소년들의 국제화를 도모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제가 미국 유학을 가서 초기에 겪은 어려움중의 하나가 미국 성당만이 대학 주변에 있어 하는 수 없이 미국 성당에 다녀야 했습니다.

(4) 그런데 서울에서 배운 영어로는 미국성당에서 도무지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그럴때에 영어기도서 같은 책이 우리나라에 있었다면 미국 청년들과 대등하게 대화에도 적극 참여할 수 있었을 텐데 지금 생각하니 우리나라의 영어가 우물안의 개구리였습니다. 영어기도서 내용만 제대로 이해해도 미국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식 사고 방식을 기를 수 있는 내용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5) 영어는 저의 유학 경험을 보더라도 무엇보다 미국 사람들이 생각하고 사고하는 방식의 영어를 터득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제가 대학원 수업에서 서울대를 졸업하고 같이 유학을 간 학생이 있었지만 영어에 대한 순발력이 없고 토론에 참여하지 못해 겨우 낙제점을 면한 학생을 만났습니다. 모든 것이 미국식 영어와 사고가 부족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면에서 영어기도서는 정서적으로도 문장이 너무 세련되고 중고등학생, 대학생, 청년들에게 너무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저의 독후감입니다.

(6) 미국식 영어와 미국인들의 방식으로 사고하고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단지 제목만 보고 책의 내용도 읽어보지 않고 특정 종교 서적으로 치부한다면, 너무 옹졸하고 우물안 개구리식 사고 입니다. 이렇게 잘 세련되고 좋은 문장이 있나하고 저절로 감탄과 탄성이 나오게 하는 영어 문장과 어휘가 너무 많아 중고등학생과 대학생들에게 너무 유익합니다.


(7) 영어기도서에 대한 박 신 언 몬시뇰님(전 천주교 서울 교구장대리)의 추천사


착하게 살고자 하는 노력만으로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회는우리에게 항상 깨어 기도하는 삶을 살기를 권고합니다.마음은 원하나 육신이 약하기 때문입니다(마태 26,41).우리가 기도하지 않는 이유는 기도의 효과를 즉시 볼 수 없고,하느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어떻게 들어주시는지 모르고 있기때문입니다. 기도할 때마다 결과를 직접 눈으로 볼 수 있다면기도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하느님께서는 우리가 구하는 것 보다 더욱 높은 차원에서기도를 들어주십니다. 예수님께서 올리브 동산에서 십자가죽음의 고통이 지나가기를 간절히 기도하셨지만, 하느님께서는오히려 부활의 영광으로 응답해주셨습니다. 이처럼 하느님의응답은 언제나 천상적이고 영광스럽고 결정적이십니다.영어 기도서가 출판되어 우리를 흐뭇하게 해줍니다. 우리젊은이들이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세계의 젊은이들과 어떤지역에서라도 함께 영어 기도를 바친다면, 그리스도인으로서영성적으로 깊어지고 이에 맞갖는 신앙인의 삶으로 체현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 천주교 서울대교구가톨릭 학교법인 교구장 대리 박 신 언 몬시뇰


(8) 김민수 이냐시오 신부님의 격려사


신앙인과 종교인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기도입니다. 누구나 종교인이될 수 있지만 기도하는 사람만이 신앙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앙인에게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며 하느님과의 대화입니다. 기도를 통해 살아 있는 신앙이 되게 하고 하느님의 뜻을 찾아 그분의 뜻을 따라 살게 합니다. 요즘 글로벌 시대에 젊은이들은 서로 만남과 교류가 언제 어디서든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젊은 신앙인들이 같은 언어로 신앙을 고백하고 기도한다면 더욱 친교가 가능해질 것입니다.여기 이러한 취지에서 <영어 기도문>을 한국 가톨릭교회 안에 선보입니다.이 책을 통해 수많은 나라의 젊은이들이 함께 기도하면서 하느님 안에하나가 되는 날을 꿈꾸어 봅니다. 서울대교구 청담동 성당 주임 김민수 이냐시오 신부





(9) 서울대교구 이 승구 안드레아신부님, 이승태 바오로신부님, 장원석 가브리엘신부님, 수원교구의 정영철 안토니오 신부님과 과달루페 소선도 신부님의 서평이 실려 있습니다. 신부님들의영어기도서에 대한 서평도 읽어보니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10) 좋은 영어기도서가 있나 하고 인터넷으로 검색하다가 발견한 영어기도서입니다. 개포동 성당, 수락산 성당, 노원성당, 하계동 성당, 반포성당, 도림동성당, 역삼동 성당, 대방동성당, 녹번동성당, 죽림동성당, 세검정 성당, 노량진동 성당, 논산 부창동성당, 인천 부개동 성당, 인천 갈산동 성당, 인천 논현동성당, 강화성당, 의정부교구 덕정성당, 포항 성 유대철 성당, 분평동 성당, 조천성당, 충주 문화동 성당, 부산교구 양산성당, 제주교구 주교좌 중앙성당, 조천성당, 대구대교구 대신성당, 하양성당, 수원교구 상현동 성당, 판교 성프란치스코 성당, 소하성당, 이천성당, 병점성당, 동탄숲속성당, 안산 성안나성당, 안동목성동 주교좌 성당 등 많은 성당의 홈페이지에 실린 정보를 검색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짧은 기도의 형식만을 보여주었던 지금까지의 가톨릭 영어기도서와는 아주 다르게, 다양한 기도문들을 통하여 영어로 기도할 때 필요한 대부분의 기도문들을 폭넓게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도문이 있었나 하고 감탄이 저절로 나옵니다. 또한 기도문을 통해서 묵상까지 할 수 있는 기도서입니다.


(11) 특히, 스마트폰에 쉽게 노출된 중학생부터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a) 공부하기전의 기도, (b) 시험보기전의 기도, (c) 수능시험전의 100일기도 (d) 취업 인터뷰 전의 기도 등이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미래 사회의 취업구조는 비 정규직이 많아지는 사회가 될 것이라는 저자의 의견입니다. 이런 미래의 취업구조, 가속화되는 글로벌화에 따라 더욱 치열해지는 무한경쟁에 대비하는 어린 중학생부터 청년, 장년, 노년에 이르기 까지 국제적인 마인드를 갖고 국제 경쟁력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어기도서를 읽어보니, 청소년들이 국제화 마인드를 갖도록 도와주는 요소들이 너무 많아서 마음이 흐뭇했습니다. 저자가 청소년들을 위한 기도문도 많이 할애하여 각종 공부, 시험, 인터뷰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는 것이 저의 독후감입니다.


(12) 영어기도서를 읽어보았습니다.이번에 발간 된 영어기도서는 특별히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들과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능생들이 차분하게 공부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또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이 인터뷰를 준비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그런데 더욱 중요한 것은 효과적인 공부, 시험에서 성적을 올리는데 필요한 내용, 취업대비 인터뷰에 도움을 주는 내용 등이 있는데다가 인성을 좋게 하기 위한 덕목을 갖출 수 있는 내용들이 풍부하여 청소년들과 취업 준비생들에게 필요한 책이라는 것이 저의 독후감입니다. 아울러 영어공부와 기도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거나 어려워하는 신자들, 성당에서 독서를 하는 봉사자, 해설을 하는 봉사자, 성체 분배를 하는 봉사자들, 성체조배를 하는 신자들도 꼭 일독을 하시도록 권유해 드리고 싶습니다. 가톨릭의 주요 기도, 예수님께 바치는 기도, 성령님께 바치는 기도, 성모님께 바치는 기도, 미사의 구조, 성체조배 기도, 성경을 읽기 전의 기도, 영성체 전의 기도, 향심기도(Centering Prayer) 등 다양한 기도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13) 한인 성당이 없는지역에 유학가는 학생들이나 주재원들에게 꼭 필요한 영어기도서입니다. 미사경본이 영어로 아주 상세히 수록되었습니다. 저자 이야기는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영어권에 나가면 영어미사를 이해하기가 쉽지 않아서 위 영어기도서의 영어미사경본을 미리 보고 미사에 참례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알퐁소 성인의 십자가의 길 기도 하나만 구입해도 20불 정도 소요되는데 영어기도서에는 모든 기도문들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14)공부는 지금부터입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60대 70대 장년층도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영어 공부도 하고, 좋은 인격과 인품도 좋게 가꾸시고, 훌륭한 덕목을 쌓고, 많은 사람이 따르는 좋은 인품도 지니셔서 일석 3조의 효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15) 출판사: 보성인쇄기획사 (전화 02-566-8020), 575 쪽. 저자: 문 석호: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넷서점, 인터파크, 영풍문고, 알라딘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16) 도서명: 영어기도서
(17)국립중앙도서관, 여의도국회도서관, 서울시 의회도서관, 세종시 국립중앙도서관, 세종시 아름도서관, 한솔도서관, 공주의 강북도서관, 경기도의회도서관, 화성시의회도서관, 구로구의회도서관, 노원정보도서관, 정남도서관, 남양도서관, 상계정보도서관, 발안 교육도서관, 수원교육도서관, 강남구 강남교육 도서관, 강동교육도서관, 강서교육도서관, 영등포 평생학습관(교육도서관), 응암정보도서관, 솔샘문화 정보도서관, 개포정보도서관, 삼성1동 도서관, 구로구의 신도림영어 작은도서관, 하늘도서관, 개봉어린이 도서관, 강남구의 도곡정보도서관, 청담도서관, 중계1동 도서관, 포천교육도서관, 파주시립도서관, 덕정도서관, 삼괴도서관, 봉담도서관, 인천광역시 청라도서관, 안산시 관산도서관, 용인시 남사도서관, 기흥도서관, 부천시 상동 시립도서관, 천안시 중앙도서관, 성거도서관, 쌍용도서관, 공주시 강북도서관, 부산광역시 부전도서관, 제주특별자치도의 한수풀도서관, 삼매봉 도서관, 개포교육도서관, 마포평생학습관(교육도서관), 송파교육도서관, 강원도 홍천교육도서관, 강원도 횡성군 안흥도서관, 동탄도서관, 태안도서관, 경기도 광주시립도서관, 성남 중앙도서관, 분당서현도서관, 성동구립도서관, 도봉도서관, 면목정보도서관, 나주공공도서관,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용인포곡도서관, 인천검업도서관, 인천광역시 서구도서관, 경남 마산시 마산도서관, 성동구립도서관, 마포평생학습관 아현분관, 동작도서관 등 우리나라 전국의 많은 도서관에 이미 비치되어 있음을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전화로 확인하여 알 수 있었습니다.